급변하는 정보수요 및 경제 환경에 최적화하고, 국가정보센터로서 KISTI 미션에 부합하는 정보자원 개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국내외 정보 환경과 KISTI의 정보자원 개발 현황을 분석하였다.

인터넷의 보급 확산과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른 지식정보 유통의 국제적 동향, 미국․영국 등 연구자들의 정보이용행태, 국내 및 북미연구도서관협회(ARL) 소속 도서관들의 자료수집현황, 해외 주요 정보센터의 자원개발 전략, KISTI 자원개발 SWOT 분석 및 구독 학술지의 국가별, 언어별, 주제별 분포를 살펴보았다.

본 전략 계획안은 국제 정보 유통 동향을 수용하고, 이용자의 정보수요 및 선호 추이를 반영하였으며, 국내외 도서관 정보자원 개발․관리부문과 연계, KISTI 중장기 발전목표․전략사업 부합여부를 고려하여 수립하였다.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resource; development policy; strate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