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국내에서 해외 저널을 구독하는 종수 해외저널 구독종수가 감소 추세(전년 대비 5.3% 감소) 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구독하는 해외 인쇄저널은 저명지인 Nature지와 Science지로 1,2위(121, 120개 기관 구독)를 차지하였다. 이어서 경영분야의 Harvard Business Review가 3위이다. 국내에서 정보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먼저 구독량을 확대해야한다. 다음으로 저널 구독 패턴이 유사한 기관별로 공동 분담 수서를 하는 등 협력에 의한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