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기반 천문우주 데이터 분석 환경 구축

ㅇ 기존 슈퍼컴퓨팅 서비스 환경의 경우 작업 스케쥴러를 통해 병렬 컴퓨팅 위주의 계산작업을 실행하는데 최적화 되어 있어 천문우주 분야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데이터 분석 환경을 지원하기에는 새로운 환경 구축에 있어서 유연성이 부족함.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새로운 요구를 가진 응용연구 분야를 지원하기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축하고 천문우주 데이터 분석을 위한 다양한 시나리오의 연구환경을 구축함

- 컨테이너를 활용한 MPI 기반 데이터 분석 환경

- Task Queue(Dask)를 이용한 대용량 데이터 분석 환경

- In-memory DB를 활용한 고성능 데이터 분석 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