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나노정보학(nanoinformatics)은 의학분야에서 시작되어 의약, 의약품 및 기타 산업 분야까지 응용되어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으며, 나노정보학의 발전을 통해 정부, 기관, 연구원 및 벤처 자본 투자자까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음

ㅇ 나노기술의 필요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등장한 전산 생물학의 새로운 영역과 의학, 농업 및 제약 분야의 혁신적인 화합물에 대한 예측기술은 나노정보학분야에서 선도적 기술로서 컴퓨터 과학 및 정보과학의 역사적 뿌리를 바꿔놓으면서 나노기술 분야의 새로운 발전과 새로운 응용 분야를 열고 있음.

ㅇ 나노과학의 특정 분야에서 정보학의 개발은 이미 인류에게 유용한 재품과 기술을 제공하고 있으며, 나노연구에 컴퓨터 과학, 데이터베이스 관리 도구 및 정보기술 아키텍처의 사용 증가는 생물 정보학이라는 학문을 창출해냈음.

ㅇ 과학기술정통부는 연구개발의 성과와 실패를 포함한 연구데이터의 빅데이터화, 인공지능을 적용∙활용하여 R&D 성과를 제고하고, 연구성과의 중간 데이터나 사장된 데이터를 모아 새롭게 지식 자산화를 하며, 연구 데이터를 빅데이터화하여 공유하고 융합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자 국가연구데이터 플랫폼 계획을 추진중임.

ㅇ 또한, 연구환경 및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데이터 수집 및 활용의 중요성 증대, 연구데이터 재활용 및 공유를 위한 인프라 필요성, 소재 연구데이터 활용을 위한 공유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소재 빅테이터 프로그램을 추진중임.

ㅇ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은 논문 및 특허 분석 및 전문가 설문조사조사를 통해 나노인포매틱스의 유망 기술분야를 도출했으며, 환경 및 소재분야의 유망기술인 2차전지 분야의 3원계 데이터와 재생의학분야 데이터를 유망기술로 선장하였음.

ㅇ 연구개발자, 기업이 나노분야의 미래기술에 대한 R&D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예측가능한 데이터의 구축과 시뮬레이션의 시현은 R&D 시간의 1/2 및 비용의 1/3을 절약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