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내 질병의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지역간의 질병 차이를 파악하고, 지역에 의료 산업분야 우선 보급 정책 마련 지원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코호트 데이터(2002~2013년 사이의 연간 100만명에 대한 질병 데이터)를 확보하고 지역별 트랜드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주상병코드 A~Z까지 2,081개 질병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지역별 인구수를 트랜드에 반영하기 위해 연도별 지역 코호트데이터 구축 인구 통계를 활용하였다. 트랜드 상에서 시계열 및 계절별 증감을 반영하기 위해 발병지수(OI, Occurrence Index), x2-test를 통한 유의성 검정, 지수가중이동평균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파악된 지역별, 시기별 질병 트랜드 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추가로 확보하였다.

- 질병 영향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개인 질병 예측을 위한 아이디어 발굴

본 과제를 통해 얻은 결과를 활용하여 지역, 연령 등에 차별화된 의료 지원 정책 결정에 활용할 수 있으며, 지역 환경과 질병 사이의 관계성을 파악 및 원인 규명 분야로 확장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