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일반조사

○ 일반조사 대상 선정은 조사대상 4대륙 중 대륙을 대표할만한 국제경기대회나 스포츠이벤트를 1차로 조사하고,심층조사대상으로 선정된 10개 대회를 제외한 53개 대회를 조사하였음.조사대상을 크게 다음과 같은 분류에 따라 대표적인 스포츠이벤트와 특성을 분류함

- 기존 스포츠활동을 활용한 스포츠 행사 중심형

- 전통 축제와 볼거리를 제공하는 스포츠축제 중심형

- 뉴스포츠와 레크리에이션을 통한 스포츠체험 중심형

2. 델파이 조사

○ 델파이조사에서는 국제경기대회 사례조사 및 자료수집의 일환으로 스포츠관광 융합형 스포츠 이벤트의 유치와 개발에 대한 기초연구를 위하여 해당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과 풍부한 지식을 가진 체육학,관광학 연구자 23명,현장전문가 7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음.

○ 적절성 평가에서 주로 다룬 내용은 ① 스포츠관광의 정의,스포츠관광 분야의 체육정책적 영역,한국 스포츠이벤트 유치 및 운영의 문제점 도출 ② 해외의 중소형 스포츠이벤트의 유형별 성공요인,국내 중소형 스포츠이벤트의 성장을 위한 조건,지속성장 가능한 국내 스포츠이벤트 사례,한국의 중소형 스포츠이벤트 실행 활성화의 요인을 도출하는 것이었음

○ 스포츠관광이란 스포츠 참가나 관람을 목적으로 거주지를 떠나 직·간접적인 스포츠활동 참가나 체류를 즐기는 탈일상적 활동’으로 새롭게 정의 내려짐.스포츠관광 분야의 체육정책적 지원영역은 ‘스포츠이벤트 관광’의 단일 영역으로 도출됨

○ 한국 스포츠이벤트 유치 및 운영의 문제점은 ① 경제적 타당성에 근거한 스포츠이벤트의 선별적 유치 미흡,② 스포츠 시설의 사후관리방안 미흡,③ 1회성 이벤트 유치에서 탈피한 지역사회의 지속성장 가능 발전모델 마련 미흡,④ 친환경적 스포츠이벤트 실시 미흡의 순으로 도출됨

○ 스포츠 행사 중심형 이벤트의 성공요인은 ① 지역주민의 자발적 참여,② 전통성을 지닌 행사, ③ 개최도시의 관광 인프라,④ 개최종목의 매니아층 확대(대중화)의 순으로 도출됨.스포츠 축제 중심형 이벤트의 성공요인은 ① 지역주민의 자발적 참여의식과 의식수준,② 지역 전통성을 상품화한 특색 있는 볼거리,③ 지역적 관광자원의 이미지구축,④ 개최지역의 인프라 조성수준의 순으로 도출됨.스포츠 체험 중심형 이벤트의 성공요인은 ① 특색 있는 스포츠 종목 활용,② 대중적 관심을 도모할 수 있는 홍보,③ 지역주민의 높은 의식수준과 자발적 참여의 순으로 도출됨

○ 국내 중소형 스포츠이벤트의 성장조건은 ① 지역자원개발을 통한 부가적 관광 인프라 조성, ② 지역주민의 공감대 형성,③ 정부나 지자체의 지속적 재정 지원,④ 지역특성을 반영한 중소형 스포츠이벤트 콘텐츠 개발,⑤ 국제적 네트워크 및 홍보,⑥ 국제적 감각뿐 아니라 지역적 특성을 이해하는 이벤트 전문가의 확보 순으로 도출됨.또한 향후 국제급 스포츠이벤트로의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된 대회는 로 도출됨

○ 한국의 중소형 스포츠이벤트 실행 활성화 요인은 ① 지역주민의 자발적 참여유도,② 주변 관광자원과 연계 가능한 스포츠이벤트 개발,③ 스포츠이벤트 유치를 위한 인프라 구축,④ 스포츠이벤트의 지속가능성,⑤ 행정기관의 체계적 지원체제 마련의 순으로 도출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