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Ⅰ장 서론

기존 웹(Web) 기반 정보 유통 체제의 성공 요인으로 정보 자원 접근의 편리성과 정보자원 記述(description)의 단순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정보 생산량의 급격한 증가에 따라 이제는 정확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획득하는 데에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등 심각한 기술적 한계에 직면하고 있다. 예를 들면, 정보탐색의 경우, 기존의 키워드 기반 검색시스템에서는 사용하는 용어의 모호성으로 인해 부적합한 문헌이 검색되기도 한다. 또한 유사한 자료가 거의 다른 용어로 표현 및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적합한 정보를 검색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또한 정보추출의 경우, 오늘날 대부분의 이용자는 직접 원하는 정보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검색결과를 자세히 읽어보아야 하는 힘든 과정을 거쳐야 한다. 나아가 서로 이질적인 정보원을 통합하는 문제도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

한편, 과거 자원 記述과 유통 표준이 없던 분산 • 개별 정보 구축 환경에서는 유사 정보의 중복 구축에 따른 자원 낭비는 물론 데이터의 상호운용성이 보장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예컨대, 통합 검색이나 연계 서비스 등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의 개발 시 기존 자원의 가공을 위해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극단적인 경우 재구축이 불가피한 경우도 발생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