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정보에 대한 이용자의 경제적이며, 체계적, 종합적인 검색을 위해 웹 기반의 포털(portal) 시스템의 구축 및 서비스 제공, 사용자 중심의 정보서비스 체제를 구현하기 위한 기반환경(H/W, S/W, N/W)구축과 더불어 서지 정보와 전자화 된 원문정보 연계서비스 체제를 구축하였다. 또한 전산 자산의 중앙집중 관리를 통하여 관리의 효율화와 인력 절감 및 비용절감의 효과를 꾀하며, 국가적으로 귀중한 정보자산의 불법 사용 및 훼손 방지를 위해 각종 정보 보호 장치를 적용하고 고가의 정보 자산을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여 중복 투자를 방지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KISTI 정보 검색 전용 홈페이지, 원천 검색 및 분산 통합 검색 인터페이스, 원문 서비스 시스템 및 정보 서비스 관리 시스템 등을 개발 완료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전문 DBMS 관리자를 양성하여 중요 연구사업에 기술 지원하였으며, 과학 기술 정보 유통 인터페이스 개발을 위한 표준 개발 지침을 협동사업을 수행하였다. 정보 서비스를 위한 정보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시스템 모니터링 툴과 DBMS 모니터링 S/W를 도입 설치하여 상시 모니터링 체제의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DB서버와 Web서버를 방화벽을 중심으로 분리 운영하고 배타적 방화벽 룰을 적용함과 동시에 침입탐지 시스템을 적용하여 정보자산의 불법사용 및 훼손을 방지하였다. 데이터의 기하급수적 증가에 대처하기 위하여 공유가 용이한 저장장치체제로의 전환 기틀을 마련하고, 보유 정보의 보호를 위해 저장장치에 수록되어 있는 모든 데이터를 대상으로 효율적인 백업 정책에 의거 주기적 혹은 수시로 백업 하였다.

database Ope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