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 초고성능컴퓨터 도입(20PF, 세계 10위권), 국산 초고성능컴퓨터 독자 개발 사업 착수에도 불구하고 개발 및 활용 전문가 육성 사업 전무

- 국가 슈퍼코리아 2020 사업(예비타당성 조사, ‘13.10~12)은 초고성능컴퓨터 도입과 개발사업으로 추진하고, 인력양성 사업은 최우선적으로 별도 추진

• 인력양성 사업은 초고성능컴퓨팅 후발 국가인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추진될 사업 • 우수하고 양질의 전문가를 산 • 학 • 연 공동으로 집중 육성하여야 함. 우수한 인력이 공급되지 못할 경우, 국산 초고성능컴퓨터 개발과 구축, 연구개발도 단기사업으로 전락, 미래를 장담하기 어려움 ※ 국가 전문가 회의(‘14.4.4, 미래부, 전문가: 서울대 이재진 교수, UNIST 김성엽 교수, ㈜클루닉스 권대석 대표이사 등)

○ 초고성능컴퓨팅 전문인력은 “컴퓨터공학 + 수학 + 전문연구분야“ 간의 학제간 융합을 통해 양성이 가능한 미래 선도 인력이며, 장기간의 양성 기간이 소요

- 기술의 발전에 따른 초고성능컴퓨터 시스템 복잡도 증가로 지속적 학습과 재교육 필요

○ 2017년 세계 7위권 초고성능컴퓨팅 강국(기본계획, ‘12.12) 실현을 위해서는 국내 수요 기반의 커리큘럼, 교재, 활용도구의 개발 및 보급 확산이 시급

- 국내에서 사용 중인 초고성능컴퓨팅 인력양성 교재, SW는 대부분 외산(미국, 유럽)

○ 초고성능컴퓨터의 성과창출 기여 수준이 70%이상으로 매우 높음, 초고성능컴퓨팅 업무대비 인력부족에 대한 인식이 높음

○ 초고성능컴퓨팅 인력은 초급보다는 중·고급 인력에 대한 필요성을 높게 인식- 고급(57%), 중급(38.1%), 초급(4.9%)순으로 중·고급 인력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음

○ 정부차원의 초고성능컴퓨팅 연구개발 인력(30.1%), 활용 인력(29%) 등 시급히 양성 필요- 2017년 수요예측 인력(33,755명) 중 대학(16,878명), 산업체(10,127명), 연구소(6,751명)필요

- ‘슈퍼 코리아 2020’ 개발자를 고급 교육에 활용하며, 동시에 개발될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지원할 인력 배출

※ 2010년도부터 이종컴퓨터(헤테로컴퓨팅)가 초고성능컴퓨팅의 대표 아키텍춰로 등장하였으며, 이를 지원하는 인력양성 프로그램 및 신규 교재 개발 필요 ※ 2020년 엑사스케일 초고성능컴퓨터 개발 예상. 기존의 펩타스케일 시스템과는 전혀 다른 구성으로 이를 지원하는 수치해석, 라이브러리, 응용 SW 등의 개발왅 위한 인력양성 시급

□ 초고성능컴퓨팅 커리큘럼 설계(안)

○ 대학, 연구소, 산업체 활용의 통합, 연계 커리큘럼 구성(산학연 전문가 협의)

○ 산·학·연 전문고급인력양성을 통해 1,500억원의 투자비용 효과 창출 가능

- 초고성능컴퓨팅 인력양성 사업을 향후 5년간 약 968억원을 투자할 경우 인력양성에 들어가는 최소한의 비용을 고려, 투자대비 약 2.01배의 효과 창출

○ 국가 차원의 초고성능컴퓨팅 인력양성으로 미래유망 분야 인적자원의 국제적 경쟁력 제고

○ 국가 초고성능컴퓨팅 성공사례 창출을 리드하여 산업 전체의 활성도 제고

○ 산업체 현장 활용이 가능한 고급 전문인력의 수급 불균형 해소 기여

○ 계산과학공학분야 종사자의 교육 및 사기진작을 통한 실질적인 전문인력양성 활성화 추진

○ 초고성능컴퓨팅 활용인력양성의 중소기업 기술적 지원을 통한 227.5억원 경제적 파급효과 창출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