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화자원의 특성 및 문화자원관리시스템

문화자원은 시간적 공간적으로 해석될 수 있고 광범위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형식적으로도 다양한 특성을 지님. 이러한 문화자원 특성을 반영하고 유연하고 확정 가능한 문화자원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함. 나아가 국내외 문화자원 관련 기관의 문화자원을 이용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연계성이 뛰어난 프레임워크로서의 문화자원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함.

가. 문화자원의 특성

○ 문화는 세계화와 지역화가 동시에 진행되어 선진국 위주의 서구 중심의 획일적인 문화 관점에서 문화의 다양성이 인정되는 문화다원주의로 발전되어 나가고 있음.

○ 최근 아시아 문화자원의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음. 인류 문화자원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하여 아시아문화를 조사, 연구, 수집, 보존, 활용 될 수 있어야 함.

○ 문화는 인간과 자연 그리고 사회과 생태학적으로 상호작용에 의하여 창조되는 것으로 의식주 뿐 아니라 고도로 추상화된 예술작품까지 포함하여 매우 광범위하고 다양함.

○ 문화자원은 시간적, 공간적으로 모든 인류의 삶과 활동을 담고 있어 광범위하고 다양한 특성을 지님. 즉 세계화(Globalization)와 지역화(Localization) 모두가 동시에 나타남.

○ 문화자원이 표현되는 형태도 건축물, 음식, 그릇, 음악, 미술작품, 예식 및 의례도구 등 유형과 무형으로 나타나며 아날로그, 디지털,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매체로 표현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