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정보분석 및 의사결정지원 분야에서 지향하여야 할 복잡계(적응적 복잡계)모델분야의 연구기반을 갖추기 위한 모험적 연구이다. 본 연구를 통해서 시장분야에서 논의되고 있는 수요자 기대효용과 시장점유율에 대한 예측, 기술기반 산업에서의 융복합 제품을 통한 기업혁신, 기업생태계에서의 이노베이션 발현의 주요기제의 발견과 대중소기업간의 상생의 연결기능을 분석할 수 있는 ABM모델을 실제로 구현하는데 성공하였다. 기존의 서술형 연구가 논리적 완결성에 집중하는 반면 본 연구모델은 Agile System(유연성을 가진 모델)의 성격을 갖고 있어 상황 및 논리의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응하는 유연성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크게 3가지 측면에서 중소기업의 혁신행태를 분석하였다. 먼저 중소기업간의 제조-마케팅-노동활용의 역량에 따른 시장경쟁력비교분석모델을 구현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사례연구로 스마트폰제조업체의 실제 데이터를 활용하여 비교분석하였다. 두 번째, 양자게임이론의 적용을 위하여 특허소송과 기업간의 이해관계를 시뮬레이션하였다. 셋째로 빅데이터 분석과 ABM모델링을 결합하기 위한 전초연구로 동태적 양자정보게임이론과 환경변수를 기반으로 오픈이노베이션 이득관계에 따른 기업간의 경쟁력을 분석하였다.

technical product market; the uncertainty; intelligent; context-aw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