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 인터넷과 범용적인 네트워크의 차별화된 광패스 기술 및 자원 중심의 서비스는 논리그룹망 기술을 통해 연구그룹에 최적화된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 할 수 있다. 논리그룹망에서 제공이 가능한 네트워크 구조에서 각 가상연구조직에 최적화된 보안, 망 기술, 스위칭기술 및 통합 모니터링기술을 통해 분야별로 최적화된 연구환경이 구축되게 된다. 또한 연구기반의 킬러어플리케이션과 연구활용모델을 통해 더욱 다양한 그룹별 논리망의 구축과 범위 확대가 가능하다.

○ 가상화 네트워킹 실험실로써, 국내의 네트워킹 관련 연구 및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행위가 한군데서 이루어짐으로써, 연구개발자들은 이제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규모의 개발환경 및 검증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국가적으로는 그동안 수많은 대학과 연구소에서 영세하게 구성되었던 소규모의 테스트베드의 중복적 낭비를 완전히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궁극적으로 국가의 네트워크 기술발전의 모태가 될 것이며 이 분야의 국가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 Sub-exascale computing은 수십에서 수백 PFlops 급의 슈퍼컴퓨터를 활용한 계산 공학 연구를 지칭하는 말이다. 이러한 시스템은 2015년경 각국에서 연구개발용으로 구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KISTI의 슈퍼컴퓨터 5호기도 이와 유사의 규모의 시스템으로 구축될 예정임에 따라 도입될 시스템의 성능을 점검할 수 있는 다양한 벤치마크 코드 중에서 슈퍼컴퓨터 구성 요소인 STREAM, DGEMM 등과 미국 TACC와 공동으로 열전달, LBM(Lattic-Boltzman Multiphase Flow) 분야의 코드를 개발하고 이를 테스트하였다. 테스트는 TACC의 Ranger 슈퍼컴퓨터에서 이루어 졌으며 수백천 노드의 슈퍼컴퓨터에 대해서도 성능 점검이 가능함을 보였다.

○ Development of Sub-exascale computing BMT suite

- To develop BMT suite, firstly we have investigated BMT suite which is used at the global supercomputing cetner. With this investigation we have included the results on the BMT methods and the codes to our codes.

Secodly, STREAM and DGEMM on the HPCC have tested and have pointed out the hidden problems are revealed.

- The hardware development trends have investigated and developemnt environment was metioned for execute BMT codes. Collaborating with TACC Heat transfer and LBM codes have devleoped and tested to check the scalability for the sub-exascale supercomputer by using TACC's Ranger system.

testbed; network; benchmark 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