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Publication Year
2012-02
Description
funder : 교육과학기술부 agency : 교육과학기술부 agency :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Abstract
미래의 인터넷은 현재의 인터넷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다양하게 발전하게 될 것이다. 인터넷의 기술은 더 정교하고 복잡한 프로토콜로 진화할 것이며 다양한 단말을 수용하여야 할 것이다. 그래서 네트워크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질 수밖에 없고, 또한 비용도 점점 더 증가할 수밖에 없다. 예를 들면, 디도스(DDoS) 공격을 방어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수백 혹은 수천대의 PC 환경을 구축하는 충분한 비용을 필요로 하게 될 것이다.
현재의 일반적인 경우, 이러한 네트워크 기반의 기술들을 개발하고 검증하는 과정에서 2가지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첫째는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는 방법이고, 둘째는 소규모의 테스트베드를 구성하여 실제 상황을 모방하는 방법이다. (1)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방법은 소프트웨어 상에서 구현되어 동작되기 때문에 테스트의 결 과가 현실적이지 못하며, 또한 별도의 소프트웨어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작성하여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즉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현실 세계에서 동작하기위해서 현실 세계에 맞게 다시 개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가격 면에서도 대부분이 상당히 고가인 것도 문제점이다. (2) PC와 스위치를 이용하여 테스트베드를 구축하는 방법 역시, 장비 대부분의 가격이 고가이어서 원하는 구성을 갖추고 테스트를 수행하기가 쉽지 않다. 원하는 네트워크 구성을 최소한으로 표현하는 소규모의 테스트베드를 구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다 보니, 수백/수천대의 PC가 한 사이트를 공격하는 디도스(DDoS) 공격과 같은 실험 구성은 할 수없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