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분야의 연구개발 과정 중 혹은 종료 후에 발생한 실패 사례는 활용성이 높은 정보를 담고 있어, 후행 연구자 및 관련 분야 종사자들에게 많은 지식과 교훈을 제공해줄 수 있으나 현재 국내에는 과학기술 분야의 실패지식 공유 및 활용을 위한 제도나 방안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민간부문에서는 실패지식의 활용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여 여러 기업에서이미 실패지식 활용 제도와 공유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으나, 공공 연구기관에서는 실패지식 활용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에만 그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패지식 활용에 대한 현황을 알아보기 위하여 외국과 국내의 실패지식 관련 문헌을 조사하고, 이를 기본 재료로 삼아 과학기술 분야 실패지식의 이상적인 활용 방안 마련을 위하여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