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기술-산업(STI) 지식정보 흐름의 연계구조 규명을 통해 과학기술 지식흐름의 분석모델을 개발함으로써 과학기술 지식투자와 효과의 분석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함.

- 국가간?지역간 과학기술과 산업발전 등 기술혁신 연계관계와 적용분야 도출

○ 과학기술의 발전과 산업혁신에 대한 연구는 과학?기술의 본질이나 원천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는 적절한 자료의 부족으로 개념적?정성적 수준에 머무는 한계가 있음.

○ 과학연구와 기술개발 성과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공개에 따른 풍부한 자료활용과 분석, 데이터마이닝 등 복잡한 분석을 신속히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의 조성에 따라 정보분석을 통한 과학기술 지식활동의 정량적?객관적 접근 가능성을 제시함.

○ 과학기술 지식창출과 과학-기술, 기술-산업 지식흐름과 확산?파급구조 규명을 위한 분석방법론?프로세스의 체계화와 과학기술 자본화 방법론 개발을 통해 과학기술의 효율적 발전전략 수립과 산업성과 극대화 추진을 위한 논리적 기반을 제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