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의 진행에 따라 현대인의 생활환경은 크게 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현대인의 생활이 물질적으로 매우 풍요로워진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지만, 한편으론 인구의 집중, 차량의 과포화 등으로 인해 여러 가지 폐해(주거, 교통, 환경 등)도 발생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도시인의 주요 생활 무대가 건물 외부에서 건물 내부로 옮겨감에 따라 예전에 비해 건물 내부에서 보내는 시간이 크게 증가하였고, 자연히 실내 공기의 질에 대한 관심이 급속히 커지게 되었다. 특히, 단열을 위해 건물이 점차 밀폐화되고 있고, 대부분의 건물이 외부 공기와의 차단을 위해 내부순환식 공조시스템 등을 도입하고 있기 때문에, 현대인들이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야만 하는 실내 공기의 중요성에는 부언의 여지가 없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을 배경으로 공기정화기는 현대인의 건강과 직결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기기로써 확고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