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card

스마트카드(Smart Card)는 마이크로프로세서, 카드운영체제, 보안모듈, 메모리 등을 갖춤으로써 특정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집적회로 칩을 내장한 신용카드 크기의 플라스틱 카드로서, 보안성이 뛰어나며 휴대가 간편하다는 장점과 교통, 의료보건, 신분확인, 유통, 공공민원 등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특성 때문에 정보화 시대의 대표적인 기술로 주목을 받고 있다.

스마트카드 산업은 카드와 단말기 그리고 응용 S/W가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금융 계통은 물론 교통카드, 보건카드로도 활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동전화 부문에도 널리 쓰이고 있다. 특히, 최근 인터넷과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발전은 스마트카드의 활용을 더욱 촉진시킬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이는 스마트카드의 이동성과 보안기능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전자상거래와 온라인 서비스에 적합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