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인구가 2001년 현재 60억명이고, 이중 약 6.9%(약 4억 2천만명)가 65세이상의 노령인구로 세계가 점차 고령화사회로 진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평균수명의 연장과 출산율 감소로 인하여 65세이상 노령인구가 2000년 현재 전체인구의 7.2%로 고령화사회에 이미 진입을 하였고, 이러한 추세라면 2019년에는 14.4%로 고령사회에, 2026년에는 20.0%로 초고령사회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노령인구의 급격한 증가와 사회의 고도화에 따라 노인성 질환에 대한 사회적 비용부담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 분야의 신약 개발은 삶의 질 향상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한 분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노령인구가 증가하고 노령인구의 상당수(약 8.3%)가 치매환자로 추정되어 치매 치료제에 대한 잠재적 시장은 점차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치매는 아직 뚜렷한 치료제가 개발되어 있지 않아서 새로운 치료제가 개발되면 시장이 급격히 팽창할 것으로 추정되어 산업적으로 집중적인 연구가 필요한 분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