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최근 지구환경문제와 화석에너지의 고갈, 원자력발전의 폐기물처리 및 신규발전소 건설에 따른 위치선정 등의 문제로 인하여 신ㆍ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무공해의 무한한 에너지원인 태양광발전에 대한 연구개발이 국내외적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더구나 현재 지구상의 상황은 시시각각 변화하는 불안한 국제정세에 따라 국제유가의 변동시기 및 폭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고, 향후의 화석연료 고갈에 대비한 에너지원의 다변화와 국제 기후변화 협약 등 국제적인 환경규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핵심 미래 에너지원의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태양광발전은 이러한 맥락에서 친환경 미래에너지 산업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태양광발전이 화석에너지의 고갈문제와 환경문제에 대한 핵심 해결방안이라는 점에 주목하여 선진 각국은 정부 주도 하에 과감한 연구개발과 보급정책 등을 추진하고 있다.

해외 에너지 의존도가 95%이상인 우리나라의 실정에서도 예외는 아니어서, 대체에너지 개발 및 이용ㆍ보급촉진법 제 2조에 대체에너지에 대한 정의를 규명하고, 이에 대한 개발과 보급에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실정이다. 태양광발전을 포함하는 대체에너지산업의 범위로는 석유, 석탄, 원자력, 천연가스가 아닌 재생에너지 8개 분야(풍력, 태양열, 태양광발전, 바이오매스, 소수력, 지열, 해양에너지, 폐기물에너지)와 신에너지 3개 분야(연료전지, 석탄액화ㆍ가스화, 수소에너지)로서, 우리 정부에서도 2003년도까지 전체에너지 소비의 3%를 대체에너지로 공급하기 위한 대체에너지 산업육성 정책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최근 들어 대체에너지의 중요성이 재인식되고 있으며, 에너지공급 방식이 중앙공급 방식에서 지방분산 방식으로 전환하는 시점에서 환경, 교통, 안보 등을 고려한 지역 에너지원으로서 태양광발전의 적극적 육성이 요망되고 있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