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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누리This item is licensed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dc.contributor.author
조영화
dc.date.accessioned
2018-11-02T04:55:58Z
dc.date.available
2018-11-02T04:55:58Z
dc.date.issued
2002-12
dc.identifier.other
F2
dc.identifier.uri
https://repository.kisti.re.kr/handle/10580/10964
dc.identifier.uri
http://www.ndsl.kr/ndsl/search/detail/report/reportSearchResultDetail.do?cn=TRKO201000015677
dc.description
funder : 정보통신부
dc.description
agency : 정보통신연구진흥원
dc.description
agency : Institute for Information Technology Advancement
dc.description.abstract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에어백은 차량 충돌시, 전면부와 측면부의 충돌로 인한 충격으로부터 자동차 승객을 보호하는 장치로 안전벨트와 더불어 대표적인 탑승객 보호 장치이다. 에어백은 1960년대 말 독일의 Mercedes-Benz사가 개발에 착수한 것을 시작으로 1970년대 이후 에어백의 효용성과 신뢰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이후 에어백은 운전석 전용에서 조수석, 뒷좌석은 물론 앞뒤 사방 문에도 설치하여 측면 충돌에서도 인명을 보호하는 장치로 발전했다.
에어백은 미국 연방차량안전규격(208조)에 규정한 정면 및 30도 경사각에서 시속 30마일(48km) 속도로 벽에 충돌했을 때 운전자를 보호할 수 있는 규격으로 제작되고 있다. 에어백은 차량 충돌시 전달되는 충격량을 센서 및 ECU(Electronic Control Unit)가 감지한 후 내장된 가스발생장치(Inflator)에 전기적 신호를 주어 가스를 발생시킴으로써 쿠션(Cushion)을 부풀려 승객이 차량 내장재에 직접 부딪히는 것을 방지하여 승객의 안전을 도모하는 장치이다.
dc.publisher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dc.publisher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dc.title
에어백
dc.title.alternative
Airbag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Jo, Yeong-Hwa
dc.identifier.localId
TRKO201000015677
dc.identifier.url
http://www.ndsl.kr/ndsl/commons/util/ndslOriginalView.do?dbt=TRKO&cn=TRKO201000015677
dc.type.local
최종보고서
dc.identifier.koi
KISTI2.1015/RPT.TRKO201000015677
Appears in Collections:
7. KISTI 연구성과 > 연구보고서 >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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