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bon nanotubes

최근 정부는 21세기를 헤쳐나갈 미래기술로, 나노기술(NT), 정보기술(IT), 바이오기술(BT), 환경기술(ET), 우주항공기술(ST), 문화기술(CT) 등 소위 6T 기술을 육성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기술 가운데 나노기술(NT)은 나노미터 크기의 극미세 기술영역을 말하는 것으로, 새로운 물리현상과 향상된 물질특성으로 특징 지워지고 있다.

20세기의 핵심 물질이 실리콘이었다면, 21세기의 핵심물질은 탄소가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나노크기 탄소 소재가 가장 주목받고 있다. 나노기술(NT)에 포함되는 탄소나노튜브는 1991년 새로운 물질을 연구하던 일본 전기회사(NEC)의 Iijima 박사가 전기방전법을 사용하여 흑연 음극상에 형성시킨 탄소덩어리를 TEM으로 분석하다가 처음 발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