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rc$ 현대 사회에서 국가의 산업경쟁력을 확보하는데 기술혁신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며 세계의 모든 국가, 기업들이 고유의 기술개발력을 바탕으로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특히 국가 차원의 기술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기초 투입요소로서 연구개발 (Research and Development; R&D)재원, R&D인력이 확충되고 있음.

- 국가경쟁력 제고 및 기업의 기술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막대한 R&D 자원이 연구소나 대학, 기업현장에 투입되고 있음.

$\circ$ 이러한 현실에서, 연구개발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R&D 과제의 기술적 가치나 시장성에 대한 적절하게 평가가 선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

- 현실적으로 R&D 과제의 기술적 가치 및 시장성 판단을 위한 평가는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요되며, 그 신뢰성도 만족되지 않고 있음.

- 따라서 현재 연구개발에 대한 노력의 성과를 조기에 회수하고 또한 기술혁신의 성과를 산업계로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기획단계에서부터 R&D 투자효율성을 점검할 필요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