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의 필요성

O 국제 협업연구의 증대에 따라 고해상도, 협업연구의 필요성이 급증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해외 기술이 성숙단계에 접어들고 있음.

O 자료의 보안을 요구하는 산업분야, 고해상도 결과가시화가 필요한 의료 분야 등에서 실제적인 요구가 있음.

O 국내의 경우, 우수한 과학기술인프라(고해상도 가시화 장비, 첨단 과학기술연구망)이 해외와 연동되어 글로벌 협업연구를 수행하기에 충분한 조건을 갖추고 있음.

O 본 연구에서는 국내 요구에 따른 KISTI와 KAIST, 해외 요구에 따른 KISTI-CAL IT2-NCHC-Osaka Univ.를 연계하는 글로벌 OptIPlanet Collaboratory 환경구축과 이를 기반으로 하는 전문연구(Engineering, 지구관측)의 시범 연구를 수행함.

O 이를 통해, 국내의 우수한 인프라의 성능우수성 입증, 미래 연구환경 구축과 시범연구 확대, 국제 협력의 강화를 추진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