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 본 연구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추진 중인 “KoreaScience 글로벌 유통시스템 개발 및 구축사업”에 대해 기술적, 정책적 및 경제적 타당성을 검증.

O 과학기술기본계획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학기술의 국제화의 전략적 추진 목표와 Korea Science사업은 정부정책과 부합성을 유지함.

O KoreaScience사업은 공공적인 성격의 사업이므로 정부가 공공사업으로 추진해야 하며, 정부의 지원이 필요함.

O 한국의 과학기술정보는 해외 연구자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우수 과학기술정보 유통의 해외 종속화 현상이 심화되어 가고 있는 현 상황하에서 KoreaScience사업은 매우 시의적절한 사업임.

O 또한 정보제공자인 학회 등에서 KoreaScience사업에 학회의 학술정보를 제공할 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보를 국제적으로 유통시키기 위해 영어로 번역할 의향 역시 큰 것으로 나타남.

O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책무성을 분석하는 경제적 타당성의 결과를 이용하여 충분한 성과를 가져올 수 있는 사업으로 평가됨.

O 보수적인 관점에서의 (해외수요자의 지불의사 가치+국내수요자의 경제적 가치)와 (해외수요자의 시간가치+국내수요자의 경제적 가치)를 이용한 비용편익분석결과 B/C ratio의 값이 각 각 7.28, 6.69로 나타나 KoreaScience 글로벌 유통시스템 구축 사업은 매우 경제적으로 타당한 사업성이 높은 사업으로 예측할 수 있음.

O 결론적으로 KoreaScience 글로벌 유통 사업은 국가적 차원에서 한국의 우수한 과학기술정보를 국제화하는 정책적 방향과 부합하며, 기술적, 경제적 측면 모두에서 매우 타당한 사업으로 평가됨.

O 과학기술정보 유통 및 국제화는 공공적인 성격의 사업이므로 민간부분에서 스스로 수행할 수 없는 시장실패 분야 영역이며, 정부가 공공사업으로 추진하여 공공의 효용을 높여야 함.

O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데, KoreaScience 글로벌 유통 시스템 사업의 정책적, 경제적, 기술적 분야에서 타당성을 확보하며, 또한 과학기술 분야의 국제화와 국제사회에서의 한국의 우수한 과학기술을 전파하고, 과학기술분야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효과를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O Analysis of the status quo and search for the basic data to be used for the impact of the KoreaScience.

O Analysis of the technological feasibility of the KoreaScience. We examine what technology can be required to set up the information service system and what kind of technology should be used.

O Analysis of the policy feasibility of the KoreaScience with respect to the coincidence of the government policy and the necessity to invest government budg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