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욱 신속하고 정확하게, 더욱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실시간으로 각종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가치 있는 정보를 생산할 수 있는 첨단 정보 통신기술 기반의 위기대응 시스템 구축이 절실히 필요함. 이에 원스톱 기상정보 생산·분석·표출이 가능한 웹포탈 개발 전략과 다양한 포맷의 멀티정보 실시간 공유기술 개발 전략을 기획하는 것이 이 연구의 주요 목표임.

○ 이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기술 개발 전략을 수립하고 시험 개발함.

- 기상위성으로부터 수신된 주요지역의 위성사진과 해당지역의 상황 판단에 유용한 각종 정보(관측자료, 예측자료, 분석자료 등)를 통합하여 표출하는 기술

○ 이 연구의 결과는 자료의 수집·생산·분석이 통합된 의사결정시스템 구축에 활용할 것임. 이러한 의사결정시스템은 의사결정자가 기상 관측시스템으로부터 관측자료를 수집하고, 기상 예측시스템으로부터 예측자료를 생산하며, 관측 및 예측 자료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신속하게 이끌어 내는 환경을 제공해 줄 것임.

weather forecasting; numerical simulation; integrated visualization; decision making support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