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클러스터 표준화를 위한 선행 연구로서 국내외 클러스터 컴퓨팅 기술, 산업화, 표준화 동향을 조사 및 분석하였다.

국내외 클러스터 기술 동향에 대해서는 클러스터 시스템 단위의 기술 동향과 클러스터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구성 요소별 기술 동향을 살펴보고 현재 클러스터를 구축함에 있어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고, 표준화를 위한 기반으로 사용이 기대되는 기술들을중심으로 조사를 수행하였다.

국내외 산업화 동향에 있어서는 국외의 경우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까지 모두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는 대기업 중심으로 조사하고 이에 더해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개발, 판매하는 기업에 대해 조사하였다. 국내 기업의 경우 클러스터 솔루션을 제공하거나 작은소프트웨어를 만들어 판매하는 클러스터 기업들에 관해 조사하고 국내 시장의 동향 분석과 더불어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국내외 표준화 동향에 있어서는 현재 표준화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단계이므로 표준화의 움직임을 보이는 단체나 포럼 등을 중심으로 조사를 수행하고 현재 클러스터에서 그리드 환경으로 넘어가는 추세에 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조사한 클러스터의 기술, 산업화, 표준화 동향에 관한 내용은 국내 기술동향에 적합한 표준화를 수행하기 위한 기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Major contents of this study are industrial, technical, and standardization trends whose scope is such as following.

The scope of technical trends is restricted within hardware, system software, service middleware and application program. In case of industrial trends, we will analyze commercial trends and requirement of the industrial world. In case of standardization trends, we will focus on trends of America, Japan, Israel and research groups such as IETF, RWCP, MOSIX and SSI.

cluster computing; standardization; technical trends; industrial trends; standardization tr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