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그리드 기술은 단순히 분산 컴퓨팅의 범위만 넓히는 미들웨어 기술의 총집합이라 하겠다. 하지만 웹의 등장과 이에 따른 표준을 적용하면서 분산 컴퓨팅기술을 접목하는 웹서비스 기술이 곽강을 받고 있다. 따라서 그리드의 진화는 웹 서비스의 기술을 수용하면서 기존 그리드 컴퓨팅이 가진 단점에 대한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수 있는 방향을 제시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현재 미국과 유럽에서 개발되는 차세대 기술은 웹 서비스와 그리드 컴퓨팅이 결합한 형태의 컴퓨팅 환경 , 그리드 서비스 시대가 도래 하고 있으므로 웹 서비스 기반의 그리드 기술은 국가의 경제적 , 산업적인 IT인프라를 구축할 중요한 요소 기술이므로 이에 맞는 국내 표준안이 절실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웹 서비스 기술을 접목한 기존의 미들웨어 컴포넌트를 그리드 서비스화 하는데 필요한 웹서비스 기술과 연계하여 각각의 기능과 수행범위, 인터페이스, 속성 등을 명시한다. 크게 달라진 기능으로는 실행관리 서비스, 자체관리 서비스, 보안서비스, 데이터 서비스 인데 이들은 웹 서비스 기술과 관련된 표준 기술을 접목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차기 표준화 대상을 선정하기 위한 국제 그리그 표준화 그룹(GGF) 의 워킹 그룹별로 역할을 분석하였으며, 현재 표준화 문서 및 작업 중인 문서, Draft 등을 분류 파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