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정보분석 방법의 체계적인 연구 수행으로 정보분석으로 생산되는 지식콘텐트의 품질을 제고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키며 이용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기본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최근, 지식콘텐트의 효율적인 제작과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고 있어, 본 과제인 차세대 정보분석 연구는 정보분석 사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분석체계의 연구는 국내외 과기동향 모니터링 정보, 기술정보분석, 산업정보분석 및 R&D 성과분석 사업에서 수행하는 개별 정보분석 기술을 종합, 연계하여 분석기법의 시너지를 더욱 높일 수 있다.

정보분석 통합모델 기반 연구를 통해서 과학기술 및 산업 정보분석 성과물의 효율적인 확산 체제를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다. 커뮤니티 연계형 지식콘텐트를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하여 정보분석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과학기술산업 정보수집 및 분석체제 구축 및 차세대 정보분석 체계를 제시한다.

중장기 정보분석 과제도출을 위한 사전기획연구를 통해서는 계량정보분석을 활용한 전략기술 로드맵 기반 구축 및 미래 정보분석 사업과제 도출을 수행한다.

본 연구의 활용은 정보분석을 통해 미래기술을 예측/발굴함으로써, 국가과학기술개발의 방향설정 및 정책수립에 활용토록 하는데 있다. 그리고, 과학기술 및 산업 정보분석 체제를 활용하여 산학연계에서는R&D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 현재 수행중인 과제에 대한 효율적인 추진전략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정보분석 기법의 평가/예측 능력을 보완토록 하여 향후 국가 차원의 기술 및 산업 정보분석의 능력을 제고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정보분석기법 보급을 통해 국가 과학기술인력을 정보분석 전문가로 활용토록 하여 이들이 보유한 지식정보의 사장화를 방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