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 인프라에 대한 현황 및 분석을 통해 수도권에 거의 집중되어 있는 실정이며 또한 연구개발인력, 연구개발비, 연구개발조직 등 과학기술자원의 약 70%는 수도권과 중부권에 집중되어 있는 실정이다. 지역정보화 기반의 수준의 격차는 매우 심하게 나타나며 지역간 디지털 활용지수 또한 지역간 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기술정보 활용은 각 권역별로 약간씩의 차이가 나타났으며 수도권과 같이 기업연구소가 집중되어 있는 곳에서는 신기술 및 신제품의 정보가 필요하며 중부권과 영남권은 과학기술문헌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의 주된획득경로는 일반적인 웹검색이 가장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이는 전문 정보 시스템의 부재로 인한 것으로 해석되어지며 과학기술정보인프라의 중요성에서는 전문기술 소장자료를 중심으로 한 과학기술정보정보 DB의 구축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지역내에서도 과학기술정보 구축을 위해 과학기술정문정보의 DB 구축과 Network 구축이 가장 중요하다고 나타났다.

과학기술정보 이용시의 중요성으로는 과학기술전문정보 DB 구축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았으며 지역정보유통인프라 구축, 연구전산망 구축, 정보서비스 software 그리고 과학기술고도화를 위한 대용량 컴퓨팅 파워지원인 computing power 순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지역과학기술정보인프라 구축방향을 설정할 때 가장 고려해야할 사항을 보면 정부, 공공기관, 연구기관, 대학, 기업 등 각 기관의 DB 의 개방화와 해외 DB와의 연계확대를 가장 중요하게 여겼다. 이와 같이 과학기술정보의 DB를 구축하는 것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보인다. 그 다음이 종합적으로 고려해야할 지역과학기술정보의 종합정보센터구축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지역혁신체계를 위한 지역과학기술정보 인프라의 구축은 각 지역별로 생산, 보유하고 있는 DB를 포괄적으로 수집.가공하여 적시에 활용할 수 있는 지역 거점을 마련하는 기초 자료가 될것이며 지역기업, 대학에 대한 정보이용 촉진 및 교육, 정보상담, 자문 등의 정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법적인 근거에 의해 수행되고 추진되는 다양한 KISTI 연구사업에 대한 본 연구에 의해 도출된 결과를 적용함으로써 수행조직 및 사업특성별 세부적인 적용방식을 추가적으로 개발할 수 있으며 도출된 연구결과의 정기적이고 반복적인 적용과 피드백 정보에 의해 향후 추진되는 KISTI 연구사업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To do this research, we analyse the data with the following methodology :

First, benchmarking with case studies of Korea, we investigate national policy evaluation and results to examine the goal and research development of regional scientific technology and information infrastructure with analyzing domestic cases, situations, comparative analysis and its coverage.

construct DB; total information 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