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과학기술 연구자들의 연구개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연구관리지원시스템을 구축하여 21C 프론티어 기술개발사업단 및 정부 출연(연 )에 보급하고, 실무진의 요구사항을 수렴 /분석하여 하여 연구관리지원시스템의 기능을 향상시키며, 기존에 보급된 시스템 운영지원 및 유지보수를 제공한다. 한편, 연구관리지원시스템을통해 산출되는 성과정보를 습득하여 성과정보관리 및 성과확산을 위해 성과정보관리시스템과의연계방안 대한에 연구를 행한다.

본 연구의 결과로 출연(연 ) 연구관리지원시스템에서는 연구관리 업무의 효율화를 위해 웹 기반의 전주기적인 연구관리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시스템 개발 및 출연(연 ) 및 사업단에 적용하여 기능보완을 하였다. 또한 기 보급된 11 개 기관에 유지보수 및 운영을 지원하였다. 신규 보급된 21C 프론티어 기술개발사업단으로는유비쿼터스컴퓨팅사업단등 3개기관에 보급되어 시험 운영중이다. 출연( 연 ) 보급을 위해 시연을 가졌으며, 출연(연 )에 필요한 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연구업무시스템 분석 및 보급에 대하여 협의 중에 있다.

성과정보관리시스템의 요구사항 분석을 위하여 연구관리지원시스템의 연구성과정보를 분석하였으며 프론티어사업단의 성과정보를 전송하기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