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컴퓨팅응용고도화사업은슈퍼컴퓨팅 응용기술 개발 및 연구, 슈퍼컴퓨팅 응용연구 지원의 두 가지로 크게 구분된다. 슈퍼컴퓨팅 응용기술 개발은 금년도에 집중적으로 강화된 사업내용이며, 세부적으로 수치방법론 및 라이브러리 개발, 과학적 계산 연구, e-Science 가능 기술 개발이다. 또한, 슈퍼컴퓨팅 응용연구지원은세부적으로 전략지원 프로그램 , 산업체 기술지원, 홍보 및 국제협력, 사용자 상담 등의 업무이다. 특히 , 상기 두가지 주요 사업은 슈퍼컴퓨터의 기존 및 잠재 사용자에게 실제적인 파급효과가 미칠 수

있도록 상호 긴밀한 연계를 가질 수 있도록 단기 , 중기적 수행 방안 및 발전 방안을 수립하여 추진하였다.

대표적인 수행 결과로는 전략/도전과제를 47 건 이상 발굴하여 지원하였으며, 이를 통해 당해연도에 SCI 53 편을 유발하였다. 또한, 슈퍼컴퓨팅 응용기술 지원으로 사용자 코드를 직접 최적화/병렬화를 수행하여 평균 22배의 성능을 개선하여 지원하였다. 당해연도에 슈퍼컴퓨터 활성화의 중요한 부분으로 산업체 기술지원을 확대 발전하였으며, 부산/경남, 광주/전남 지역의 산업체를 중심으로 총 21 개의 업체를 지원하였다. 슈퍼컴퓨터 사용자의 능력을 배가하기 위해 출장교육, 특별교육, 온라인 교육 등을 수행하여, 총 18 회, 총 69 일 , 총1000명이 참가하였으며 519 명의 온라이교육 신규회원을 확보하였다. 더불어 , 최초로 슈

퍼컴퓨팅경진대회를 개최하여 슈퍼컴퓨팅 활성화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슈퍼컴퓨팅센터의 인지도 향상 및 사업성과 홍보를 위해 SC, HPC Asia 등에서 전용 부스를 구축하여 , 사업성과의 데모, 발표, 전시 등을 수행하였다. 자체의 연구개발 성과로 63 건의 연구논문(SCI 10 건 포함) 등을 발표하여 슈퍼컴퓨팅 응

용기술 개발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를 외부의 연구지와 연계하여, 상호 발전할 수 있도록 위원회 (자원배분, 사용자 등), 연구회 (중력파 등), 국제협력(UK e-Science 사 업 , NCSA, SDSC, LSU 등)을 적극 추진하였다.

The Advancement of Supercomputing Infrastructure and Application is divided into two part, research and development of supercomputing application technology and the supercomputing application support.

- International collaboration and public communication

The development of supercomputing application technology has been strengthened for the year 2005. In order to take effect, the two main roles were performed in close connection with the supercomputer users based on the short term and long term action plans.

e-Science 연구; e-Sci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