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드 시스템에서 스케줄링 알고리즘 및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어플리케이션 관련 정보들을 하나의 단위로 세부화 하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과제에서는 어플리케이션 및 그리드 시스템에 관련된 메타 정보를 발굴하고 난 후 그것을 통합 관리하는 어플리케이션 내용 정보 서비스 (Application Contents Service)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한다.

어플리케이션 컨텐츠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 많은 사전 연구가 이루어졌다.

현재 워킹 그룹에서 개발되고 있는 ACS 스펙을 참조 및 연구를 하였고, XML, Java 및 그리드 프로그래밍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 졌다. 이와 같은 사전 연구를 토대로 GT4 를 기반으로 하는 ACS 시스템을 시범적으로 직접 구현하였다. 구현된 ACS 시스템은 그리드 사용자가 그리드 시스템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할 때 행해야 하는 하나의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이 ACS 시스템 서비스를 받게 되면 사용자가 어플리케이션에 관련된 세부 사항을 몰라도 쉽게 작업을 실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즉, 그리드 사용자는 어플리케이션의 이름과 명령어와 옵션과 같은 단순한 내용만 기입하면 된다.

이 ACS 시스템을 이용한 그리드 시스템을 최종적으로 구축하였으며 이 ACS 의 유용성을 보여주는 사례로 이 그리드 시스템에 생명 공학 어플리케이션을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 하였다. 구축한 그리드 시스템이 생명 공학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blast, mpiblast, clustalW 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을 지원하였으므로 최종 결과물은 국가 그리드 연구의 발전뿐만 아니라 생명 공학 발전에 매우 유용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