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성능 측정 시스템을 발전시켜, 실행 플랫폼에 독립 적인 웹 서비스의 특징을 이용하여 성능 측정 시스템의 측정 결과를 저장해 둔 DB 에 접근하여 원하는 정보를 가져와서 그리드 미들웨어에 제공해주는 웹 서비스를 개발하였다. 그리드 미들웨어가 원격지 시스템들에 job 을 할당하기 위해 해당 링크의 성능을 요청할 경우 그 결과를 웹서비스를 통하여 간단하게 전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보다 안정적이며 효율적인 그리드 컴퓨팅을 지원하고자 한다. 성능 측정 결과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이용하여 관리자에게 네트워크 성능 분석 지표와, 인터넷을 통한 접근으로 언제 어디서건 특정 네트워크의 네트워크 특성을 모니터링 할 수 있게 하였다. 네트워크 사용자에게는 자신의 네트워크에 대한 분석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 SLA 에 따른 네트워크의 서비스 품질을 알 수 있게 하였다. 모니터링 시스템과 함께 네트워크 맵을 제공하여 한 눈에 네트워크상의 노드의 위치와 네트워크 성능의 정보를 알 수 있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