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첨단 과학기술 개발에 있어서 대규모의 계산을 수행할 수 있는 슈퍼컴퓨팅 자원을 연동하여 서울-대전-부산간 테라그리드 환경을 구축하고, 국내 슈퍼컴퓨터의 활용을 극대화 하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2. 테스트 베드를 구축하기 위하여 클러스터를 이용한 병렬잡을 돌리는데 성공하였다.
MPICH-G2 를 이용하여 코드가 실행되며 OpenPBS 를 이용하여 잡을 관리할 수 있다.
3. 글로버스를 설치하여 대전-부산간 그리드 연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대규모의 계산을 수행하지는 못하였으나 계산 그리드 부분의 그리드 연동을 하였으며 그리드 포럼 코리아 2005 winter workshop 에서 시연회를 가질 예정이다.
4. 테스트 베드 각 노드의 구성정보, CPU load, 메모리 사용량, 디스크 사용량, 네트워크 전송 상태 등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ganglia 를 성공적으로 설치하였다. 이는 대부분의 시스템 상태를 그래프로 보여주기 때문에 최근의 시스템 사용 현황의 변화를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5.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최종보고서는클러스터를 이용하여 계산 그리드 부분의 그리드 연동을 위한 연구자들에게 지침서로 활용될 수 있다. 모든 연구자들에게 테스트 베드 구축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dc.description.abstract
Constructing the Teragrid infrastructure and developing the standard test bed using by cluster to connecting Seoul-Daejeun-Pusan
dc.publisher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dc.publisher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dc.title
열교환기 설계 기술 개발을 위한 테라그리드 구축
dc.title.alternative
Construction of the TeraGrid for Development of Heat Exchanger Design Techniq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