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사업은 제반 원자력 분야의 각종 전문정보 및 웹 자원을 체계적으로 수집.분석 .분류.가공하고, 이를 국가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고부가 가치의 원자력 전문정보 데이터베이스 및 웹 디렉토리를 구축.제공함으로써, 원자력 전문정보센터로서의 기능을 보다 적극적으로 수행함은 물론 연구기술개발에 있어서의 국가경쟁력을 높이고 지식정보사회의 기반을 구축하는데 그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원자력분야에 있어서 방대한 규모로 구축 중인 전문 정보 데이터베이스 및 웹 디렉토리의 체계적인 구축 및 제공을 위해서 당해 연도에는 원자력 전문정보 데이터베이스 및 웹 디렉토리 구축.운영을 그 목표로 하였다.

- 자동분류시스템(SWING) 을 이용한 원자력분야 웹 디렉토리 갱신 및 구축(구축건수: 2,613 건 )

본 연구사업 수행결과 구축된 원자력분야 전문정보 데이터베이스는 현재 한국원자력연구소 전자도서관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웹 디렉토리는 한국원자력연구소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의 SWING 시스템에 접속하여 이용할 수 있다.

The objective of this project is to construct the Bibliographic Information database and the web directory in the nuclear field. Its construction is very timely and important. Because nuclear science & technology has an considerable effect all over the other sciences and technologies due to its property of giant and complex engineering.

nuclear Information; bibliographic information; datab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