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컴퓨터에 대해 별다른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일반 사용자도 손쉽게 IPv6 시스템으로 접속할 수 있는 터널링을 이용한 자동 접속 기능과 더불어 IPv6 의 좋은 성능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지표를 얻기 위해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을 제안하여 IPv6 의 보급을 촉진하고 네트워크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한다.

또한 파일을 업로드 및 다운로드 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 지연을 감지하여 관리자가 쉽게 네트워크 병목 현상을 발견하여 원활한 데이터 흐름을 유지하게 하기 위해 제안된 네트워크 성능측정 시스템을 통하여 IPv6 망의 트래픽 현황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본 시스템은 에이전트 시스템과 관리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에이전트 시스템은 초고속연구망 IPv6 이용자들이 쉽고 간편하게 IPv6 로 전환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네트워크 성능 측정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관리 시스템은 에이전트 시스템을 관리하며 에이전트 간에 네트워크 성능 측정 결과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를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에이전트 시스템 관리와 데이터의 중앙 집중화를 위하여 에이전트 시스템과 관리 시스템으로 분리하였으며 이와 같은 구성을 통해 시스템의 부하를 분해하여 효율성을 높였다.

Our country has about 29,200,000 IPv4 address in July 2003. For the future, demand of the IP address will increase explosively and need 60,000,000 IP addresses in 2005, and 200,000,000-400,000,000 IP addresses in 2010, because the wireless Internet and Internet information appliances are introduced. Because this IPv4 address systems cannot satisfy demand of address to be increased rapidly, introduction of the IPv6 address system is requested acutely. It is coexisted two address systems in a process turning into IPv6 in IPv4. At this time, the way that a user easily turns into IPv6 system and can manage IPv6 network is reques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