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SLI 공동구매 컨소시엄은 2006년 현재 73 개 컨소시엄에 345 개 각급기관이 참가하고 있으며 , 전체 참가기관들을 대상으로 컨소시엄 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KESLI 참가기관의 2006년 전자저널 평균 구독종수(2,474종)는 컨소시엄 이전의 기관별 인쇄저널 평균 구독종수(276종)와 비교하여 이용 가능한 저널종수가 9배로 증가하였다. 둘째, KESLI 컨소시엄 운영을 통하여 345개 컨소시엄 참가기관이 이용 가능한 평균 전자저널수는 1,237종이다. 컨소시엄 이전의 개별기관 예상구독비용과비교 하면 국가적으로 5,338억원의 비용절감 효과를 창출하였다.
o 조건제안 : 공급사는 컨소시엄 조건제안 양식에 맞추어 온라인으로 컨소시엄 조건을 제안한다.
o 조건접수 : 제안조건을 검토하고 컨소시엄 조건으로 타당성 여부를 결정한다. 검토결과에 따라 수정 제안요청을 하거나 KESLI 컨소시엄 조건으로 확정한다.
o 조건확정 : 조건제안, 조건접수, 제안내용 검토/협상, 운영위원회의 심의과정을 거쳐 최종조건을 확정함으로서 컨소시엄 공급계약을 체결한다.
o 참가신청 : 컨소시엄 제안조건이 확정된 경우 참가기관으로 공지하고 개별기관들로부터 온라인 참가신청을 접수한다. 컨소시엄별 참가신청 접수 및 기관정보를 관리한다. 컨소시엄 참가신청시 기관별 인쇄저널 소장정보 및 구독정보를 수집한다. 개별기관의 참가신청 정보에 근거하여 공급사에서는 해당기관들과의 계약체결을 완료하고 인보이스 발행 및 송금절차를 완료한다.
o 서비스제공 : 주문, 계약, 송금절차를 완료하면 공급사에서는 해당기관으로 직접서비스를 제공함과 더불어 NDSL 시스템을 통한 게이트웨이 서비스를 제공한다.
dc.publisher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dc.publisher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