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수준의 초고속연구망(KREONET) 서비스의 고도화, 활성화, 국제화를 위해 세계적 추세에 부응하는 망 엔지니어링 관련 우선 기술의 개발 및 이의 적용 서비스, 그리고 사용자 기반의 응용연구 활성화 지원이 필수적이고 시급한 사항이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고성능 망엔지니어링 기술 개발 적용, 협업 연구 망 응용 기술 지원, 유비쿼터스 네트워킹 응용 기술연구 등을 수행하여 초고속연구망 및 글로벌 과학기술협업연구망의 운영 및 서비스 고도화를 지원하였다. 또한 망 기반 국제 협업 응용 연구를 수행하는 응용 연구자를 위한 기술 지원 및 다양한 국내외 활동을 수행하였다.

1. 대용량 초고속 첨단 응용 연구 지원을 위하여 사용자 기반의 안정적인 망 대역폭 서비스를 연구하고 있는 CANARIE 와 협력하여 광통신기반 대역 할당 시스템(UCLP) 을 구축 개발하였으며, 현재 서비스중이다.

2. 망 응용 연구자들이 어려움을 겪는 전송 성능 향상 기술 시험과 망 프로토콜 진단 시험 등을 본 과제에서 수행한 망 응용 성능 향상 기술 연구와 첨단 응용 기술 연구을 통하여 지원하였다.

3. e-Science/Grid 응용 연구와 연계할 수 있도록 센서를 활용한 유비쿼터스 네트워킹 기술연구를 수행하여 환경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 구축하였다.

o The development of high performance network engineering techn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