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노동집약적 산업에서 기술 집약적 산업으로 기업체질 개선이 요구되는 한편 소비경향의 추이, 품질의 고급화 및 대량생산 체제의 구축이 당면과제로 부각되고 있는 직포업계에 Filament yarn의 Twisting과 Shuttless loom의 가동율 향상에 최적의 조건을 부여할 수 있는 Two-for one twister용 Conical spindle unit의 개발을 위하여, 선진 Model의 성능을 분석하여 연구 개발방향을 정립한 후, 이를 기초로 1.5kg과 20,000rpm의 국산화 Model을 설정하였다. 요구되는 핵심기술은 고속화 기술, Twisting system 설계 기술 및 Yarn거동 해석기술 등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능을 효율성 있게 하고 Conical spindle unit의 최적화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수행하였다.1) 고부가가치 연사물 생산에 최적인 Ball tensor guide와 Disk threading guide에서 1회, 다시 Disk threading guide와 Balloon guide wire에서 1회, 동시에 2회의 Twisting이 형성되는 Twisting system을 구성하고2) Yarn거동 및 Spindle unit의 동역학적 해석에 의한 Spindle의 최적화와 다단식 Ball tensor 및 Ball bearing과 Coil spring형상의 Metal을 이용한 Bolster방식을 채용한 Conical spindle unit로 광범위한 Twisting range와 Twisting efficiency의 향상을 도모하였으며3) Balancing tester와 Spindle balancing hive에 의한 Rotary disk의 엄격한 Balance유지와 $Nd_2Fe_{14}B$계 영구자석에 의한 Supply package 안정기구등 요소부품을 최적화함으로서 고속운전시 안정화와 Large package화를 이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