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차년도 가. 주요개발내용 및 범위 - 외산 항공기용 알루미늄 부품소재의 특성평가 - 헬리콥터용 Gear case 시제품 제작을 위한 Pattern 제작 및 수정, 보완과 주조방안 선정 - 용탕의 탈가스 및 비금속 개재물 제어기술 - 소재의 개량처리에 의한 미세조직 및 기계적 특성 규명 - 알루미늄합금의 내구 특성 및 규명 나. 개발 단계별 Spec. 성능 - Gear case 의 Pattern제작 - 알루미늄 용탕의 탈가스확립2. 2차년도 가. 주요개발내용 및 범위 - 냉각조건과 입자미세화에 따른 미세조직 및 기계적 특성 규명. - Gear case의 시험주조에 의한 pattern의 수정 및 보완작업 반복으로 최적의 주조방안 선정 - 시제품의 치수측정, RT, PT시험을 통한 pattern 수정보완 - 시제품의 물성 및 미세조직 특성 규명 - 알루미늄주물부품의 용접특성규명 - 알루미늄주물부품의 내구특성규명 - 항공기용 고강도 알루미늄합금 개발 - Bearing 지지대 시제품제작을 위한 pattern 제작 - Bell Helicopter사에 품질인증을 위한 data 제시 나. 개발 단계별 Spec. 성능 - 헬리곱터 Transmission용 gear cace 개발(ASTM spec class 1, grade B 등급의 시제품 개발) - 헬리곱터 Transmission용 Bearing 지지대 제작을 위한 pattern의 설계. 제작 - Bell Helicopter사에 품질인증 획득을 위한 data 제시 - RT 와 PT 시험에 의해 ASTM code class 1, grade B 등급의 고품질 개발3. 3차년도 가. 주요개발내용 및 범위 - Helicopter용 핵심부품 개발 - 고온강도용 알루미늄합금 개발 - Bearing 지지대 시제품의 3차원 치수측정으로 pattern 수정. 보완 - 시제품의 비파괴시험평가로 최적의 주조방안 선정. - 시제품 물성 및 미세조직특성규명 - 시제품의 성능시험 - 고온용 알루미늄합금계발 및 알루미늄합금부품소재의 내구특성규명(low cycle, high cycle fatigue test, fracture toughness) 나. 개발 단계별 Spec. 성능 - 헬리콥터용 Bearing 지지대 개발 완료 - 300℃ 에서 300MPa 되는 합금 개발 - 품질인증을 위한 항공기 부품 소재의 내구특성 data 제시 - Bell Helicopter사로 부터 품질 인증획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