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효율 건조기 개발을 위해서는 현황파악은 물론 건조기별 특성 파악을 통한 핵심기술 및 주변기술을 파악하고 중점적으로 개발하여야할 기술개발과제 도출이 우선되어야 한다.

이러한 작업을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현 기술수준 및 건조기 산업의 실태파악이 중요하므로 건조기 제작업체 및 사용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기획, 우편조사 및 방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동 설문조사를 통하여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다음으로 건조기 종류가 다양함을 감안하여 기술적으로 접근이 용이하도록 건조기를 작동상 특성별로 재분류하였으며, 재분류된 건조기를 대상으로 건조 형식별 개별적인 특성을 파악하였다. 건조기의 특성에 따라 핵심기술 및 주변기술을 발굴하여 건조기의 기술체계도(Tech. Tree)를 작성하였다. 기술체계도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현 기술수준을 파악하고 이에따른 건조기 형식별로 향후 개발되어야 할 기술개발과제를 도출(총 36개)하였다.

총 36개의 도출된 각 과제를 대상으로 기술개발방안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을 제시하였다. 각 세부과제별로 개발되어야 할 건조기의 주요사양을 비롯하여, 개발대상 핵심기술 및 주변기술 그리고 연구개발형태, 연구기간, 소요 연구비 등의 개발방법 등을 제시하였다.

A long-term plan for the development of highly efficient drying systems is established in this project. For the plan, the dryer manufacturer and user are surveyed to understand the current state of the domestic drying industry. Next, the drying system is classified by its operation characteristics, which leads to the easier systematic approach to the plan. Technical trees that include the core and peripheral technologies are completed. Thirty-six long-term projects are then proposed with the consideration of the current state of the art about a dryer.

Each proposed project consists of general aspects, the main specification, key technology containing supplements, research period and finally the related budg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