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 본 연구는 국내의 나노기술 연구개발 활동 및 나노기술의 응용 산업화, 나노정책 수립 등에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정보의 수집 분석 유통 확산 체제의 구축과 연구자간 협력네트워크의 구축을 포함한 나노기술 종합정보지원체제의 구축을 목적으로 함.

o 정보지원체제의 환경분석 및 중장기 사업추진 방향설정을 위하여 국내의 나노기술 정보자원 및 수요조사, 나노기술 인력 기자재 시설실태조사 등을 실시하였으며, 미국, 일본, 유럽 등 주요 나노기술 선진국 17개 국가의 나노기술 정책 및 연구동향을 분석하였으며, 나노기술 국제교류협력 방안 연구를 통해 국내외의 현황 분석으로부터 국제교류협력의 장애요인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방안을 제시하였음. 또한 선진국의 주요 나노관련기관(대학, 연구소, 기업)을 종합 정리한 디렉토리를 발간하여 공동연구, 정보교류협력 활성화에 기여하였음.

o 나노기술 핵심 주제 42주제(2003년 16과제, 2004년 13과제, 2005년 13과제)에 대해 기술동향분석, 논문 특허정보분석, 산업 시장동향분석 등 종합 정보분석연구를 수행하여 보고서를 책자 및 CD-ROM으로 발간배포하고 NanoNet상에서 웹서비스를 하여 구축정보의 효율적인 확산 및 유통 촉진을 도모하였음.

o 정보지원시스템(나노넷) 구축에 있어 1차년도엔 외부 전문컨설팅 기관을 통한 기획 설계 타당성조사결과를 기초로 시스템 기반을 구축하였고, 2차년도엔 나노위클리 웹진서비스, 통계시스템 등을 추가로 구현했으며, 3차년도엔 전문인력정보지원시스템과 검색효율향상 및 안정성 향상을 위한 검색엔진교체$(Search97{\rightarrow}KRISTAL)$를 추진하였음.

o 다양한 나노정보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국내외 학술논문, 연구보고서, 학위논문, 특허, 뉴스, 산업, 시장, 기업, 행사 등 나노관련 전문정보를 1차년도에 18,917건, 2차년도에는 19,158건, 3차년도에 23,015건(1차년도 대비 17.8% 증가)을 구축하여 총 누적건수는 61,155건에 달하며 매년 정보생산성이 지속적으로 향상되었음.

o 국내외 최신 주간 나노기술 동향을 분석한 동향지(Nano Weekly)를 1단계 3년간 126회, 연간 42회 지속적으로 발간하였으며, 이를 나노관련 산학연정 2,528명의 전문가에게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해 신속히 배포함으로써 나노기술의 기술경쟁력 향상 및 연구개발 활성화에 기여함.

o 국외 기관과의 정보교류와 협력을 증진하기 위하여 국내 주요 동향을 영문화한 영문 나노기술 동향지(Nano Korea Insider)를 발간하여(2006년 6월 현재 5호 발간) 국외 협력기관 및 전문가에게 온라인, 오프라인 배포함.

o 산학연정간의 교류 협력을 촉진하기 위하여 19인으로 구성된 나노기술정보자문위원회와, 1396명이 참여하는 나노기술전문가 협의회를 구축운영하였으며, 또한 국내 20개, 해외 6개 기관과의 MOU를 체결하여 교류협력기반을 구축하였으며, 이의 일환으로 공동협의체인 나노정보협의체(Nano Information Alliance)를 구성하고 나노정보포럼(연2회)을 개최하여 연구기관 및 연구전문가들간의 정보교류 및 협력 촉진에 기여하였음 o 한미간 나노기술분야의 교류협력 증진을 위하여 매년 한미나노포럼을 개최하고 있으며, 연구성과 확산 및 산업화 촉진을 위하여 나노코리아 전시회 및 심포지움을 매년 개최 및 주관하였음(나노기술연구협의회, 나노조합공동주관).

o 사업성과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 조사에서 100점 만점 기준으로 평균 만족도 80점으로 나타났으며, 외부 전문기관을 통한 경제적 가치분석에서 연간 271억원에 달하여 경제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음.

o 본 연구의 성과를 홍보 확산하기 위하여 3차례의 나노기술 전시회 참가 및 5회의 학술심포지움 개최, 24편의 학회지 논문게재, 21편의 세미나 발표, 24회의 언론보도, 기타 정부 정책입안 참여 및 자료지원 등 대외활동을 수행함.

[1st YEAR]

1. Study on the Infrastructure of Nanotechnology Information o Study on domestic and foreign trends of nanotechnology policies and R&D o Survey on domestic nanotechnology information resources and demand o Survey on domestic nanotechnology R&D manpower equipments and facilities o In-depth information analysis of key nanotechnologies (15 subjects)

o Publication of Glossary of Nanoscience and Nanotechnology

2. Building of Nanotechnology Information Cooperation Network o Organization and operation of Nanotechnology Information Advisory Committee o Organization and operation of Cyber Nanotechnology Experts Community

3. Establishment of Nanotechnlogy Information Diffusion System o Planning and design of nanotechnology information support system o Publication of Nano Weekly (50 issues)

[2nd YEAR]

1. Study on the Infrastructure of Nanotechnology Information o Comparison Analysis of Korea's nanotechnology level with other countries o In-depth information analysis of key nanotechnologies (5 subjec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