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0 view508
twitter facebook

공공누리This item is licensed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dc.date.accessioned
2018-11-02T04:54:54Z
dc.date.available
2018-11-02T04:54:54Z
dc.date.issued
2000-11
dc.identifier.other
J1
dc.identifier.uri
https://repository.kisti.re.kr/handle/10580/10526
dc.identifier.uri
http://www.ndsl.kr/ndsl/search/detail/report/reportSearchResultDetail.do?cn=TRKO200500060227
dc.description.abstract
1. 혁신체제론에서 본 국가지원 슈퍼컴퓨터센터의 역할
▣ 그 동안 '국가지원 슈퍼컴퓨터센터'는 대학이나 연구소, 기업들에게 슈퍼컴퓨팅 자원과 슈퍼컴퓨터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이라는 관점에서 파악되어왔다.
○ 이는 시장 메커니즘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과소투자가 이루어지는 분야에 정부가 투자를 해야한다는 '시장실패(market failure)'론의 입장에서 슈퍼컴퓨터센터의 기능과 역할을 접근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그 동안 '혁신체제론(Innovation System theory)'을 필두로 한 기술혁신연구에서 이루어진 성과들에 바탕해서 기술혁신주체들이 共用하는 국가지원 슈퍼컴퓨터센터의 기능과 역할을 새롭게 설정하고, 그러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 검토해야할 이슈들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물리적인 하부구조만이 아니라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그 지식을 확산시키는 '지식하부구조(Knowledge Infrastructure)'의 관점에서 국가지원 슈퍼컴퓨터센터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논의를 정리하였다.
▣ 혁신체제론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국가지원 슈퍼컴퓨터센터는 우리나라 국가혁신체제의 시스템을 구성하는 한 요소이며 계산과학과 고도컴퓨터 활용 연구 개발과 관련된 지식하부구조의 형성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조직이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보았을 때, 국가지원 슈퍼컴퓨터센터의 기능과 역할은 1) 사용자들인 기술개발주체들 즉 대학, 연구소, 기업들에게 슈퍼컴퓨팅 관련 '자원' 공급과 함께 특화된 능력인 '지식'을 공급하고, 2) 공급자와 사용자의 상호작용적 학습을 통해 사용자의 '기술혁신능력'을 향상시켜 성과를 제고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슈퍼컴퓨터 수요 분석 및 예측
▣ 본 연구에서는 Top500에 속하는 슈퍼컴퓨터를 보유하고 있는 19개 국가들을 대상으로 통계적 분포와 슈퍼컴퓨터의 수요결정요인들을 이용하여 국내 슈퍼컴퓨터 수요를 분석하였다.
○ 그 결과 한국은 경제규모, 인구규모, 연구개발활동규모의 크기에 따라 Top500내에 속하는 슈퍼컴퓨터 14∼18대를 보유해야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치와 비교해볼 때, 현재 4대 정도의 보유규모는 매우 낮은 수준이라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수요분석과 함께 수요 예측을 실시하였다. 인구증가율, 일인당 연구개발비 등이 안정적이라면 향후 슈퍼컴퓨터에 대한 수요는 소득탄력성에 의해 가장 큰 영향을 받게 될 것임을 알 수 있는 바, 이를 근거로 수요를 추정해본 결과 항상소득이 연간 5% 정도 성장한다면, 슈퍼컴퓨터에 대한 수요는 대수기준으로 0.873% 증가할 것이고, Rmax 기준으로는 0.951% 증가할 것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3. 국가적 차원의 전략 슈퍼컴퓨팅 프로그램의 설계
▣ 다음으로는 국가적 차원에서 슈퍼컴퓨팅 자원 공급과 기술지식 확산 및 연구개발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전략 슈퍼컴퓨팅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 이를 위한 선행작업으로서 호주와 스웨덴에서 수행되고 있는 국가적 차원의 전략 슈퍼컴퓨팅 프로그램인 APAC(Australian Partnership for Advanced Computing)와 SNAC(Swedish National Allocation Committee for High Performance Computing)을 살펴보았다. 이 들 두 나라를 선택한 이유는 경제규모나 연구개발활동의 수준이 우리 나라와 비슷한 규모이기 때문이다.
▣ 다음으로는 KAAC(Korean Alliance for Advanced Computing)이라고 명명되는 전략 슈퍼컴퓨팅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목표는 고도 컴퓨팅 자원을 활용하여 연구개발활동의 생산성을 제고하고 기업의 기술혁신 활동을 지원하는 것이다.
○ 이 프로그램에서 국가지원 슈퍼컴퓨터센터는 중심연계기관으로서 KAAC에 핵심적 설비를 공급해주는 역할과 함께 사무국 운영과 위원회의 운영을 행정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그리고 이사회에 당연직 이사로 참여하고 자원배분위원회와 사업기획 조정위원회의 당연직 위원으로 참여한다. 그리고 각 사업의 주관연구기관이 될 수 있다.
○ 이와 같은 활동을 통해 국가지원 슈퍼컴퓨터센터는 그 동안 슈퍼컴퓨터 서비스, 운영, 연구개발을 통해 축적된 지식을 KACC 회원 조직과 공유할 수 있게 된다.
dc.publisher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dc.publisher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dc.title
국가지원 슈퍼컴퓨터센터의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dc.identifier.localId
TRKO200500060227
dc.identifier.koi
KISTI2.1015/RPT.TRKO200500060227
Appears in Collections:
7. KISTI 연구성과 > 연구보고서 > 2000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