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I.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본 사업의 연구범위는 과학기술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여성 과학기술인으로서 그들의 기본정보와 연구실적 등의 질적 정보를 담고 있다. 총 IV 차년도 사업결과, 본 DB에는 과학기술 분야, 즉 정부출연 연구기관, 대학, 각 산업체 부설 연구소, 의약사 등의 전문기술인, 중고교 교사 등 다양한 여성 전문인력들의 데이터가 구축되어있다.

당해년도(IV차) 연구사업의 범위도 I~ III차년도 사업과 크게 다르지는 않다. 우선 기 등록된 많은 데이터들의 최신 정보로의 갱신과 정기적인 조사연구는 계속적으로 수정(}보완되고 있으며, 아직 등록하지 않은 여성 인력들을 찾아 자발적인 DB등록을 유도하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

광범위하고 다양한 다수의 여성 과학기술인력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하여 표준 직업분류를 기준으로 DB협조 공문발송 및 홍보활동을 통하여 재직기관별, 학(}협회 별로 여성 과학기술자의 명단을 확보한 후, 다시 개별적으로 전화 및 이메일 등으로 DB 등록의 동의를 얻는 방법을 취하였다. 각 구분별 인력은 전공분야, 산업부문, 직업, 교육수준의 네가지 기준에 따라 분류될 수 있는데 통상 과학기술인력은 직업 분류상 물리, 수학 및 공학 전문가(}생명과학 및 교육전문가 중 과학기술계 교원으로 구성된다(고상원, 1999). 당해년도에도 이러한 기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로 국공립 연구기관, 대학 등의 여성 연구인력을 비롯하여 각 산업체, 여교사, 변리사, 의약사 등의 전문기술인, 해외에서 활동하는 여성

과학기술인력 등 타기관과는 차별화된 분야의 정보를 위주로 구축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