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주거 환경의 오염을 비롯하여, 환경 호르몬 등 다양한 화학물질 및 화석연료의 대량 소비에 의해 지구적 차원의 환경오염이 진행됨으로써 심각한 문제가 발생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이 다각적으로 모색되고 있다. 이러한 오염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유해물질을 포집ㆍ농축하여 열분해 시키는 방법 등을 생각할 수 있는데, 이러한 방법들은 처리과정에서 화석연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환경을 정화하면 할수록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고, 다이옥신등과 같이 더 유해한 물질을 생성할 위험도 내포하는 모순을 안고 있다. 즉, 이러한 지구환경 문제의 대책은 종래의 지구환경보전과 양립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으며, 최근에 와서는 에너지와 환경문제가 분리되지 않고 통합적인 문제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이 양자를 해결할 수 있는 유력한 방법이 태양광 에너지의 유효이용이며, 물질의 변환을 통해 이를 실현하는 것이 광촉매이다.

광촉매는 빛 에너지의 이용만으로도 다양한 화학물질을 안전하고 용이하게 분해할 수 있다는 장점과 항균ㆍ살균, 초친수성 등의 특성도 지니고 있는 환경 친화성 재료로서, 21C 유망 기술 분야로 크게 각광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