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온초전도물질 응용기술은 미국의 타임지에 의해 인류의 생활을 바꾸어줄 10대 미래기술 중 하나로 선정되었고, 미국의 상무성과 국방성에 의해서도 핵심 기술의 하나로 선정되었으며, 일본의 통산성에서 추진 중인 미래기술중에서도 신소재분야의 첫 번째 기술로 선정되는 등 21세기의 에너지, 정보통신, 의료, 교통, 환경 등의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술을 창출해 낼 수 있는 미래 원천기술로써 인정받고 있다.

초전도체는 전기저항이 없기 때문에, 직경 10mm 정도의 송전선으로 1백만 A 이상의 전류를 손실 없이 홀릴 수 있으며, 강력한 자석을 만들어 자기부상열차, 자기공명 영상(MRI) 진단장치 등에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초전도체는 기존의 금속이나 반도체가 지니지 못하는 특수한 전자기적 특성을 지니고 있어, 기존의 소자로는 구현할 수 없는 수준의 초고감도, 초고속, 초고효율의 센서 및 경보전자 소자 개발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