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교육훈련정보 종합 서비스 시스템 구축지식기반산업분야 교육훈련정보를 종합적으로 안내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지식기반산업분야 교육훈련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교육훈련정보 종합 서비스 시스템 구축○ 교육정보망 홈페이지 및 부가서비스 구축본 사업에 대한 개요, 서비스 내용, 향후 발전방향 등 전문 훈련정보망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할 수 있는 홈페이지와 교육훈련정보 외 기타 정보(뉴스동향정보, 세미나/행사정보 등)와 부가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개발- 전문교육훈련정보망(KEDUNET) 홈페이지 구축- 회원등록 및 회원정보 변경 기능 개발- 실시간 정보(분야별 뉴스, 신규 등록 교육과정, 공지사항 등 ) Push 서비스 기능 개발 - 교육 애로 상담 서비스 (이용자 애로 상담 요청 및 응답체제)- 공지사항, 교육홍보, 설문조사, My 케듀넷 등 부가기능 개발○ 교육훈련정보 검색시스템 개발지식기반산업분야와 교육정보와 관련이 많은 주요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검색시스템 개발- 메뉴검색, 단순검색, 조건검색 등 다양한 검색방법으로 검색할 수 있는 기능 개발- 통합 교육정보 검색 기능 개발- 교육과정 검색 후 해당 교육과정 교육신청 기능 개발○ 중개·알선 시스템 개발강사인력의 구인/구직, 강의 요청/개설, 컨텐츠의 요청/제공을 통해 강사, 강의, 컨텐츠를 중개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 강사인력 중개·알선 기능 개발- 맞춤교육과정 중개·알선 기능 개발- 컨텐츠 중개·알선 기능 개발○ 커뮤니티 시스템 개발이용자간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 - 사이버 동호회 개설 및 운영 기능 개발- 열린토론, 자유토론을 위한 토론방 개설 및 운영 기능 개발- 동호회 및 토론방 관리기능 개발○ 운영 및 관리 시스템 개발 전문교육훈련정보망을 관리·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 이용통계 시스템 개발- 교육정보 관리 시스템 개발- 이용자(회원)관리 시스템 개발나. 교육정보 DB 구축지식기반산업분야 교육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필수정보인 교육훈련정보와 부가정보인 일반정보로 크게 두 개 부분으로 나누어서 조사·분석하여 DB로 구축하고, 지식기반산업분야 교육정보 DB구축 현황은 다음과 같다.○ 대상분야- 지식기반제조업환경, 카 일렉트로닉스, 디지털가전, 신소재 등- 지식기반서비스업영상, 디자인, 경영컨설팅, 전자상거래 등○ 대상범위산업자원부 유관기관 및 학·협회, 단체 등○ 구축현황- 교육훈련정보교육기관 : 202건, 교육과정 :2,218건, 강사인력 : 1,002건- 일반정보자격증 : 799건 연수시설 : 42건뉴스/동향 : 72건 세미나/행사 : 26건○ DB 구축내역- 교육기관정보산자부 산하 및 유관기관, 협회·단체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교육훈련기관 중심으로 DB로 구축- 교육과정정보교육훈련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교육훈련과정을 분류별로 수집·가공하여 DB로 구축- 강사인력정보강사인력은 교육훈련기관에서 활동하고 있는 강사인력을 대상으로 조사 및 수집·가공하여 DB로 구축- 자격증정보자격증정보는 국가, 국제, 민간기관에서 시행하는 자격증정보를 수집하여 해당 기관별로 시행하는 자격증정보 수집·가공하여 DB로 구축- 연수시설정보연수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기관정보 및 연수시설정보를 수집·가공하여 DB로 구축- 뉴스동향정보정부 및 유관기관에서 발생되는 교육관련 시책, 정책, 보도내용, 지식기반산업 동향 등 뉴스/ 동향정보만을 수집·가공하여 DB로 구축- 세미나/행사정보지식기반산업분야 관련 교육 세미나/행사 정보중 최신의 자료만을 수집·가공하여 DB로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