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글 자동색인 시스템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한글 자동색인을 위한 어절분석 시스템은 크게 어절로부터의 형태소 분석기, 하나 이상의 해석 결과를 같는 형태소 분석에 대한 애매성 해소기와 분석결과에 대한 명사 추출기로 구성되어 있다. 형태소 분석을 위해서는 FST(finite state tranducer) 기반의 분석모델을 구현하고 효율적인 사전참조를 위하여 역순 trie구조의 사전을 설계하였다. 품사태깅을 위해서는 어절구조를 반영하는 HMM(hidden Markov model)을 제안하였다.2. 일한 배치 번역 시스템 배치 번역 시스템은 크게 코드 변환기와 번역 처리부 그리고 주 제어처리부로 나누어져 있다. 다중 사용자 환경 제공을 위하여서는 공용메모리 테이블을 전개하여 번역된 프로세서의 생성과 IPC를 통한 내부통신으로 시스템 운영의 효율성을 도모 하였고, 번역 처리 프로세스가 최대한 자동화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번역 프로세스를 모니터링하는 모듈을 기동, 대상 파일과 결과 파일의 저장과 읽어오기의 안정성을 도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