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0년 동안 과학 기술 분야에서의 급속한 발전은 수많은 주제들에 대해 방대한 양의 정보가 생성되는 정보화 사회를 탄생시켰다. 원하는 정보에 대한 정확하고 빠른 접근은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성공의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정보 검색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질의 요구에 적합한 문서들을 제공함으로써, 대용량의 데이터로부터 주어진 시간내에 원하는 정보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정보 검색 분야의 연구는 최근 네트윅 환경의 급속한 발달에 힘입어 빠른 속도로 발전되고 있다. 웹 환경이 발달함에 따라 웹상에서의 정보 검색 엔진들이 속속들이 출현하고 있으며, 논문들의 검색을 가능하게 해주는 정보 검색 서비스들의 숫자도 최근 들어 급속히 증가되고 있다. 또한, 기존의 도서관에 컴퓨터 시스템을 도입하여 네트웍상에서 정보를 서비스하는 전자도서관도 다수 출현하고 있다.